[편의점전문가] 5탄 이마트편의점과 일반편의점의 차이 1탄

2022. 2. 6. 19:11편의점전문가

안녕하십니까 편의점전문가입니다. 지난시간에는 가맹계약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뭔가 가맹계약이었나,, 정보공개서였나 헷갈리는데 일단 고것보다는 제가 블로그에서 이마트편의점과 일반편의점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드리다가 도저히 더 쓰지못하고 티스토리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ㅎ..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이마트편의점과 일반편의점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드려보려합니다. 

 

 

 

제가 블로그에는 깊히있게 나름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제일 중요한 그래서 어떤 수익률에 차이가 있는데?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쓰다가 지쳐서 포기했씁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 추가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저희는 수익률을 어떤식으로 계산해야할까요?

 

1. 총매출 - 총원가 = 총매출이익(경영주73%+가맹본부27%)

2. 총매출이익-가맹로열티 = 경영주수익

3. 경영주수익 - 경영주비용(임차료+인건비+관리비+전기세+수도세 등) = 경영주순수입

 

이 구조가 바로 로열티편의점인 GS편의점이나 세븐일레븐과 같은 편의점에서 순수입을 구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마트편의점은 조금 다릅니다

 

1. 총매출 - 총원가 = 총매출이익

2. 총매출이익-입회비 = 경영주수익

2. 경영주수익 - 경영주비용(임차료+인건비+관리비+전기세+수도세 등) = 경영주순수입

 

이러한 구조를 띕니다. 차이가보이시죠? 바로 입회비와 가맹로열티의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봤을때 결국 거기서 거기아닌가?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이차이는 총매출에 따라서 어떤 편의점을 선택하는것이 본인에게 좋을지 큰 차이가 생겨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꼭 명심해야할 것이 가맹본부가 건드릴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가에 주목해야합니다. 바로 총원가와 입회비 로열티 이 세가지 부분의 가맹본부에서 가맹계약자에게 수익배분을 할때 차이가 나게 만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차이를 단순하게 계산을하면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소주한병을 판매했을때 경영주에게 떨어지는 수익

(단순예시 실제와 상이할수있음 / 부가세미포함)

 

GS편의점

1. 판매가 1800원 -  원가 1020원 = 780원

2. 780원(경영주분 569.4원 / 가맹본부분 210.6원)

3. 경영주수익 569.4원

 

이마트편의점

1. 판매가 1800원 - 원가 1250원 = 550원

2. 550원 - 입회비

3. 경영주수익 550원 미만

 

 

이렇게 원가에서 차이가납니다. 왜 차이가날까요? 바로 경영주와 수익을 배분하는게아니라 상품에 마진을 붙여서 경영주에게 납품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차이는 모기업인 유통공룡 신세계 그룹사의 정책과 관련되어있다고 보시면됩니다. 해당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만큼 쓰고나니 머리가아프네요..ㅠ그리고 그래서 어느편의점이 더 좋다는건데?라는 것은 다음시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매출에 따라서 다릅니다!! 어디가 더좋다 이런건 없습니다!!